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승마 교과서


승마로 재활을 돕는 저자가 옮긴 영국인이 쓴 승마교본이다.단순히 말을 타고 달려보는 부분에 촛점을 맞춘 책이 아니라말을 친구로서 이해하고 편하게 즐겨볼 수 있도록 돕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집필됐단 느낌을 주는 책이다.작가가 호주에서 처음 승마를 접하고 한국에 왔지만그와 같은 경험을 한국에선 다시 할 수 없었음에아쉬움을 가지고 살다가 이렇게 책을 내보게 됐다고 하는데,이 속엔 작가의 직업적인 부분도 스며있다고 본다.승마를 통한 재활, 그러나 이 부분에 대한 소개는 매우 적다.그 짧은 내용만으론 승마를 통한 재활경험은 없지만기본적으로 개인차에 따라 굉장히 힘들 수도 있겠단 생각을 해본다.왜냐면, 말은 앞으로 움직이고 사람은 그 와중에 일어나는반동으로 인해 피할 수 없는 상하운동을 느끼게 될 것인데,이때 재활을 요하는 시행자가 척추 특히 요추에 이상이 있다면그 지속적인 반동을 계속 견디는 건 무리라고 보기 때문이다.이런 상세한 부분까지 다루지 않는 건 내용이 빠진게 아니라말을 사용하는 육체적 재활 부분에 대한 언급자체가 작가의 이력을 고려했을 때 생각보다 적기 때문이기도 하다.그러나, 그가 말하고 싶은 재활 은 육체적 인 부분뿐만 아니라말과 교감을 통한 정신적인 도움이 더 크게 보이고함께 배울 수 있는 승마의 교과서적 지식들이이번 책에선 더 큰 목적이었으리라 생각든다.거기에 승마를 실제 해 볼 수 없어라도말의 신체적 특징들과 함께 시선을 읽고 말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실어놔서말을 애완견처럼 가깝게 느끼며 알아보게 돕고,발목이나 콧등, 색깔이나 무늬의 구분 등을 이용해말의 외형적 특징도 백과사전식으로 읽어 볼 수 있어서책으로 읽는 승마경험도 가능하구나 느껴 볼 수 있을 거 같다.대부분의 내용에 글의 비중보다 사진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서글의 부족한 설명은 사진으로 이해하는게 편하다.이 책으로 승마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되고실제 해보고 싶어진 사람이라면 아직 읽어보진 않았지만 타 출판사에서 나온타는 기술을 주로 다룬 승마책도 읽어보는 게 훨씬 도움이 될거 같다.이 책이 편집면에서 시각적으로 훌륭하고간단하게 필요한 것만 실어 부담은 없지만승마를 즐기기 위한 기술교과서는 아닌 거 같아서다.하지만, 기술을 다룬 책엔 없는 부분들이 이 책들엔 반대로 더 많기 때문이다.
부조, 기승, 고삐, 안전수칙
승마의 핵심을 배우는 최적의 입문서

국민 소득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여가 활동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가 늘어나고, 정부에서도 ‘말 산업 육성법’ 시행을 계기로 2014년까지 승마장을 310곳으로 늘리고 승마 인구도 향후 5만 명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을 세워두고 있어 향후 승마 인구의 증가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승마를 취미로 시작하려는 사람들도 점차 늘고 있는 시점에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승마 지식을 제공하면서도 쉽고 재미있게 승마에 접근할 수 있는 승마 교과서 는 충분히 주목할 만한 책이다. 1968년 멕시코시티 올림픽에서 종합마술 종목에 참가해 금메달을 딴 영국의 제인 홀더니스 로댐이 직접 집필한 승마 교본으로, 초보자와 숙련자 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만큼의 실력과 경력을 지녔다는 점에서 이 책은 승마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본격적으로 승마를 배우려는 사람 모두에게 필요한 입문서라고 말할 수 있다.

승마 교과서 는 승마인이라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과 지식을 빠르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저자는 승마가 그 어떤 운동보다 재미있고 유익하다는 사실을 알려주기 위해 쉬운 설명과 더불어 풍성한 사진을 첨부했고, 필요한 승마 상식을 책 한 권에 모두 넣고자 노력했다. 처음 만나는 말과 소통하고, 그 소통을 바탕으로 어떻게 말을 잡고 끌어야 하는지, 말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마구를 어떻게 착용시켜야 하는지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다. 또한 말의 건강에 관한 기초 지식과 개인에게 적합한 말을 고르는 법, 올바른 승마 용어와 말의 종류, 승마할 때 갖춰야 할 복장 등에 대해서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다. 독자는 말에 올라타고 말을 컨트롤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순차적으로 배우며 그 다음에는 고삐 잡기와 야외에서 기승하기 등의 수준 있는 기술들도 익힌다. 그리고 예상치 못한 다양한 상황과 맞닥뜨렸을 때의 대처법 등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승마를 시작하기 전에

Chapter 1 말에 대해 알아보기
말과 친구되기
말 잡기와 끌기
말과 소통하기
승마 배우기
승마 강습 예약하기
기본 장비들
말에게 필요한 것들
건강한 말
말 손질하기
나에게 적합한 말
지도사 만나기
말의 부위별 명칭
말의 색깔
마킹Markings
기승 전 준비운동

Chapter 2 첫째 날: 시작하기
안장 입히기
굴레 씌우기
기승 전 확인 사항
기승하기
바른 자세
고삐 조절
평보
속보
일반적인 실수
하마 및 마구 벗기기
첫 강습 돌아보기
안전수칙
마구실 둘러보기
마구 관리

Chapter 3 둘째 날: 진도 나가기
여러 가지 기승법
고삐 조절과 컨트롤
마장
혼자서 타보기
부조
균형 잡기 연습
야외에서 기승하기
방향 전환 연습
구보
횡목 운동
협동 운동
즐거운 승마
외승하기
외승 안전수칙
날씨별 대처
언덕 오르내리기
재갈과 굴레
채찍과 박차
기술 향상시키기
문제 해결하기
기승자를 위한 운동
재활 승마
음악과 함께 승마를

Chapter 4 장애물 비월 배우기
말이 장애물을 넘는 방법
접근하기
자세 잡기
그리드와 크로스컨트리 펜스
문제에 대처하기

Chapter 5 다양한 승마 활동
더 많은 기회
휴일 승마
기승 게임
지구력 경기
쇼잉
마장마술, 종합마술, 장애물 비월
더 나아가기

옮긴이의 말
용어 풀이